본문 바로가기
SIDE PROJECT/환경시리즈

마을비전학교

by 만석꾼 오민정 2024. 3. 17.
반응형

 

 어느 날 행정복지센터에서 마을비전학교에 대해 소개하며 참여를 권유했습니다.

 

 마을비전학교는 마을계획단이 되어서 3차시 동안 마을에 대해 알아보고, 마을의제를 발굴하며, 선정하여 이를 실행하기 위한 계획까지 세워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퍼실리테이션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 마을의제를 제안하면서 마을환경정비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의제를 제안했습니다.

 

"퍼실리테이션" 이란?

: 회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전에 정해진 절차대로 회의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고 결론을 도출하여 참여자들이 수용하는 조직화된 회의를 진행해나가는 활동입니다. (출처: 한국퍼실리테이션센터)

 

 

 예를 들면 "외국인의 무분별한 쓰레기 배출로 생기는 주민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외국인을 위한 쓰레기 배출교육'을 실시하면 좋겠다"라고 제안하고 이어서 "외국인을 위한 쓰레기 배출법 영문 및 제2외국어 설명서 제작"을 제안했습니다.

 

 

 

더보기

외국인을 위한 쓰레기 배출법 영문 및 제2외국어 설명서 제작

: 현재 외국인들이 쓰레기를 어떻게 배출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한국어가 서툰 비영어권 외국인을 위한 쓰레기 배출요령과 재활용 분리수거 배출요령이 영어를 제외한 다른 외국어로 제작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영어뿐만 아니라 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 중에서 가장 많은 국적이 중국과 베트남이므로 중국어와 베트남어도 함께 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다른 지자체에서 제작한 리플릿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외국인의 무분별한 쓰레기 배출로 생기는 주민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외국인을 위한 쓰레기 배출교육"을 실시하면 좋겠습니다.

: 다문화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마을에도 많은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는데 이들 중에서 쓰레기를 무분별하게 불법으로 투기하고 있는 상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의 본국에서 재활용 분리수거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한국에서도 그냥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품 등 구분하지 않고 한 번에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을환경정비 업무를 함께 하셨던 분들이 함께 해주시니 끝날 때까지 든든하여 더욱 적극적으로 제안하며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소속한 조에서 제가 대표로 저희가 발굴하여 제안하는 마을의제를 발표하면서 다른 조에 속한 분들께 한 번 더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통해서 신뢰와 공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막연하게 마을환경정비 근무를 하면서 불편했던 점을 명확하게 문제로 설정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카드를 이용한 보드게임을 제작하여 제가 직접 외국인을 위한 쓰레기 배출요령 교육을 진행하거나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정책참여 온라인 플랫폼에 제안해 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SIDE PROJECT > 환경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로깅  (0) 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