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제 1 권

[독서] 1권.『독서의 즐거움』_ (1) 처음 이용하는 도서관

by 만석꾼 오민정 2021. 12. 20.
반응형

 

 도서관은 오랜 시간 꾸준하게 다양한 책을 입수하여 방대한 자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도서관에 방문하여 어떤 책이나 자료가 새로 들어왔는지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도서관에 새로운 책이 들어오면 일정 기간 따로 모아 두고 이용자가 먼저 살펴보고 필요한 책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한 도서관이 입수할 수 있는 책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 도서관을 둘러보면 더 좋습니다. 이렇게 많은 책들은 듀이십진분류법이나 한국십진분류법에 따라 분류하되 있습니다. 듀이십진분류법은 100번 철학과 신학부터 200번 종교, 300번 사회과학, 400번 언어, 500번 자연과학, 600번 기술, 700번 예술, 800번 문학, 900번 지리와 역사 그리고 모든 주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전과 함께 컴퓨터 과학이나 미디어, 출판, 도서관 등 종합적 성격을 가진 것을 총류로 000번에 모았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실정에 맞게 듀이십진분류법을 수정하여 400번에서 700번까지를 각각 자연과학, 기술과학, 예술, 언어로 구성한 한국십진분류법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십진분류법과 함께 도서관에서 책을 검색할 때 책에 부여되는 여러 가지 기호를 참고하면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책장에 책을 꽂을 때 책에 부여하는 청구기호, 저자 이름을 기호로 변경해서 부여하는 저자기호, 책을 도서관 내 특별한 장소에 둘 때 부여하는 별치기호, 여러 권으로 구성된 책일 경우 그 순수에 따라 부여하는 권차기호, 같은 책이 여러 권 있을 경우 부여하는 복본기호가 있습니다.

 

 

 도서관에 방문하면 만날 수 있는 사서는 도서관 경영이나 관리를 책임지고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이용자에게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로, 우리나라에서는 고등교육 기관에서 문헌정보학이나 도서관학을 이수한 사람에게 사서자격증 부여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에서는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서비스가 있습니다. 국내 도서관 간 협력을 통하여 웹상에서 신속, 정확하게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 서비스이며, 여러 도서관 사서가 협력해서 적절한 답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잠깐! 광고 구경하고 갈게요~!"

 

 

 멀리 있는 도서관의 책도 가까운 도서관에서 대출할 수 있는 "책바다(국가상호대차 서비스)" 서비스,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 어디서든 도서대출을 제공받을 수 있는 "책이음" 서비스, 국립중앙도서관을 비롯해 전국 1,600개 공공도서관과 전문도서관, 정부부처 자료실의 통합 목록 데이터베이스로, 일반도서는 물론 잡지/학술지, 학위논문, 멀티미디어/비도서, 디지털신문 등을 검색해서 이용할 수 있는 "국가자료종합목록(KORIS-NET)" 서비스 등 여러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도서관을 이용할 때는 기본적으로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되지 않게 조용히 이용하며, 책이나 자료를 열람할 때에는 꼭 필요한 자료만 가져다가 이용해야 합니다. 또한, 도서관 책이나 자료는 최대한 깨끗하게 이용하고, 대출한 책은 꼭 기한 내에 반납해야 하며, 도서관을 독서실로 이용하지 않고, 도서관 컴퓨터로 게임이나 유해 사이트 방문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독서의즐거움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독서의 즐거움』 글 순서

(1) 처음 이용하는 도서관
(2) 내가 좋아하는 도서관

(3) 앞으로 기대하는 도서관

(4) 경기도 의정부 음악도서관

반응형